Grandpa's Cool House
Korean Babyboomer & Korean Architecture
In the modern Korean history, Baby Boomers(born in 1953-1962) are the generations who have experienced the both extreme sides in their lifetime; from the postwar poverty hours to the economic development boom’s time in 70s~80s, from resisting the tyranny of the military government to opening the democratic government, from growing up in Korean Folk Culture and Confucian Values to Capitalist Era of mass culture in the sudden globalization flow. Korean Baby Boomers has lived in all the maelstroms of Korean Modern History, but did not seem to have their own Cultural Keywords or Colors which represents themselves unlike Generation X or Generation 486.
What is the Korean Architecture? The Korean traditional and folk architecture has been disappeared in the course of industrialization and modernization. But it still remains as the spirit of the Korean Architecture. Also, with changed lifestyle, imported Western-Styled Architecture became the big flow in Korean built environment in a short time of the past half-century. Defining "What the Korean Architecture is." in the chaotic diversity seems impossible.
Korean Baby Boomers which called "Ggin Sedae" and Korean Architecture is similar to in this respect.
Architect's Proposal
The Client couple who is bone in 1961 and 1962 has worked as an insurance executive and Board of Education Superintendent. Like typical Baby Boomer Generation, they left countryside to the cities to get education and job opportunity in child hood. Overcoming the poverty of his childhood and looking straight ahead in a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he and she met the time to prepare retirement. Planning for life after their retirement is firstly leaving the city and building a new nest on countryside. The impression I got in first meeting with the Client was 'uneasiness' in expression of themselves. For them, social standards like graduated school, social position, social relationship are clear to express, but their own tastes, tendency, and style which are refined with experience and time are clumsy to show. Would it be common to the Baby Boomer Generation?
Designing the house, I confirmed that the spectrum of experience they have in their lifetime is extensively wider than any other generation have in the history of Korea. Conversely, the self-refining process for the experience seems to be missing in the busy life. Otherwise, generation after Baby Boomer had a variety of pop culture and leisure in economic freedom and could create their own culture which is representing their generation. Meanwhile, looking back at them retire maybe the spectrum of experience and organize their lives would not be the time to rule? Perhaps the rule will be indicative of the degree, not black and white debate.
As the architect, I suggested the key word 'penetration' and 'flexibility' for the house to the Baby Boomers Client. 'Penetration'; searching themselves with a journey of experience across multiple time, 'Flexibility'; enjoying a variety of recreation in a limited space. Through the keywords, for people who engage in that space can refine themselves.
Client wants to be remembered as a cool grandpa to his future grandchildren. He hopes that the memory in grandpa house is special for them. This hope can be come true in the time looking back their life and revealing their charm.
I hope that Grandpa's Cool House can help the client to solve the late lifetime homework.
베이비부머와 한국건축
한국현대사에서 베이비부머(1953~1962)세대들은 인생에 걸쳐 양극단의 상황을 경험한 세대 들이다. 전후의 빈곤의 시간에서 경제개발의 호황의 시기를, 군부의 독재정치에 저항해서 민주 정부를 열었고, 토속적 한국문화와 유교적 가치관 속에서 자랐지만 어느새 세계화 흐름 속에 자본주의적 대중문화와 무가치관의 시대에 살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는 한국현대사의 소용돌이를 모두 관통해 존재하지만 486세대나 X세대와 달리 그들을 대표하는 문화적 키워드나 색깔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한국적 건축이란 무엇일까? 근대화와 산업화의 과정에서 전통적 혹은 토속적 한국건축은 대부분이 사라졌지만 한국건축의 원류로써 여전히 존재한다. 지난 반세기의 짧은 시간동안 새로이 도입된 서구의 건축 역시 한국의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과 그 괘를 함께하며 한국의 건축에서 큰 흐름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렇게 혼돈에 가까운 양상으로 존재하는 현상황의 다양함 속에서 한국적 건축을 쉽게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낀 세대라 불리는 베이비부머 세대와 한국적 건축이라는 단어는 이런 면에서 많이도 닮아있다.
건축가의 제안
1961년생, 1962년생인 건축주 부부는 보험회사 임원 그리고 교육청 장학사로 근무하고 있다. 어린 시절 시골에서 도시로 상경해 대학을 나와 가족을 꾸미고 도시에 정착한 전형적인 베이비 부머 세대이다. 어린 시절의 가난을 극복하며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앞만을 바라보며 살아온 그들에게 은퇴의 시기가 다가왔다. 자신들의 은퇴 후의 삶을 위한 계획 중 그 첫째가 치열하기만 했던 도시를 떠나 전원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것이다. 건축주와의 첫 대면에서 받은 인상은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불편해 한다' 라는 것이었다. 자신들이 분류되는 출신학교, 직책, 인맥 등의 사회적 기준들에 대해서는 명확하지만 반대로 자신의 취향, 기호, 스타일과 같이 시간을 가지고 경험하고 다듬어져야할 것들의 표현은 서툴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것은 베이비부머 세대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아닐까?
주택의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건축주 부부와의 시간을 통해 확인한 바는 그들의 삶에서 체험한 경험의 스펙트럼이 한국의 역사상 어느 세대보다 광범위하다는 것이다. 반대로 이렇게 엄청나게 축척한 경험에 대한 자기화의 과정은 바쁜 삶의 과정 속에서 누락된 것 처럼 보인다. 베이비부머 이후 세대들이 경제적 여유 속에서 다양한 대중문화와 여가를 접하며 그 세대만의 문화를 만들어 낸 것과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그들에게 은퇴는 그 동안 축적된 경험의 스펙트럼을 되돌아 보고 자신들의 삶을 정리하고 규정하는 시간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아마도 그 규정은 흑과 백의 논의가 아니라 정도를 나타내는 것일 것이다.
건축가로서 베이비부머 건축주에게 제안하는 주택의 핵심은 '관통'과 '가변'이었다. 그동안 경험 한 여러 시간을 넘나들며 자신을 찾아가는 '관통', 다양한 여가를 한정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가변'. 이 두개의 키워드를 통해 건축은 그 공간을 영위하는 사람에게 자기화의 시간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거듭 날수 있지 않을까 한다.
건축주는 앞으로 두 아들에게서 태어날 손주들에게 기억되는 할아버지, 할아버지집에서의 기억들이 특별하고 색달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이런 바람은 자신을 돌아보며 삶의 여유 속에서 자신의 매력을 자연스럽게 드러낼 때 이루어 질 것이다.
멋진 할아버지집이 인생의 전반기에 미뤄논 삶의 숙제를 즐겁게 풀어나가는 장소가 되길 바란다.
Transportation and Travel give us experiences of other time and space. As a medium to connect different time and place, terminals, ports, airports are coming to us as specialty of new challenges and changes.
Grandpa's Cool House_Private Residence/Kimhae Korea
Project Director : Kichul Lee
Project Team : Kyoungsoon Park, Sanghoon Lee
Design Period : 2015.07~2016.02
Program : Private Residence
Location : 607~9 Yeocha-ri Sangdong-Meon Kimhae Building Area :164.02m2
Gross Floor Area : 209.5m2
Building Scope : B1, 1F
Ext Finishes : Bamboo, Concrete Block, Metal Sheet
Grandpa's Cool House
Korean Babyboomer & Korean Architecture
In the modern Korean history, Baby Boomers(born in 1953-1962) are the generations who have experienced the both extreme sides in their lifetime; from the postwar poverty hours to the economic development boom’s time in 70s~80s, from resisting the tyranny of the military government to opening the democratic government, from growing up in Korean Folk Culture and Confucian Values to Capitalist Era of mass culture in the sudden globalization flow. Korean Baby Boomers has lived in all the maelstroms of Korean Modern History, but did not seem to have their own Cultural Keywords or Colors which represents themselves unlike Generation X or Generation 486.
What is the Korean Architecture? The Korean traditional and folk architecture has been disappeared in the course of industrialization and modernization. But it still remains as the spirit of the Korean Architecture. Also, with changed lifestyle, imported Western-Styled Architecture became the big flow in Korean built environment in a short time of the past half-century. Defining "What the Korean Architecture is." in the chaotic diversity seems impossible.
Korean Baby Boomers which called "Ggin Sedae" and Korean Architecture is similar to in this respect.
Architect's Proposal
The Client couple who is bone in 1961 and 1962 has worked as an insurance executive and Board of Education Superintendent. Like typical Baby Boomer Generation, they left countryside to the cities to get education and job opportunity in child hood. Overcoming the poverty of his childhood and looking straight ahead in a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he and she met the time to prepare retirement. Planning for life after their retirement is firstly leaving the city and building a new nest on countryside. The impression I got in first meeting with the Client was 'uneasiness' in expression of themselves. For them, social standards like graduated school, social position, social relationship are clear to express, but their own tastes, tendency, and style which are refined with experience and time are clumsy to show. Would it be common to the Baby Boomer Generation?
Designing the house, I confirmed that the spectrum of experience they have in their lifetime is extensively wider than any other generation have in the history of Korea. Conversely, the self-refining process for the experience seems to be missing in the busy life. Otherwise, generation after Baby Boomer had a variety of pop culture and leisure in economic freedom and could create their own culture which is representing their generation. Meanwhile, looking back at them retire maybe the spectrum of experience and organize their lives would not be the time to rule? Perhaps the rule will be indicative of the degree, not black and white debate.
As the architect, I suggested the key word 'penetration' and 'flexibility' for the house to the Baby Boomers Client. 'Penetration'; searching themselves with a journey of experience across multiple time, 'Flexibility'; enjoying a variety of recreation in a limited space. Through the keywords, for people who engage in that space can refine themselves.
Client wants to be remembered as a cool grandpa to his future grandchildren. He hopes that the memory in grandpa house is special for them. This hope can be come true in the time looking back their life and revealing their charm.
I hope that Grandpa's Cool House can help the client to solve the late lifetime homework.
베이비부머와 한국건축
한국현대사에서 베이비부머(1953~1962)세대들은 인생에 걸쳐 양극단의 상황을 경험한 세대 들이다. 전후의 빈곤의 시간에서 경제개발의 호황의 시기를, 군부의 독재정치에 저항해서 민주 정부를 열었고, 토속적 한국문화와 유교적 가치관 속에서 자랐지만 어느새 세계화 흐름 속에 자본주의적 대중문화와 무가치관의 시대에 살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는 한국현대사의 소용돌이를 모두 관통해 존재하지만 486세대나 X세대와 달리 그들을 대표하는 문화적 키워드나 색깔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한국적 건축이란 무엇일까? 근대화와 산업화의 과정에서 전통적 혹은 토속적 한국건축은 대부분이 사라졌지만 한국건축의 원류로써 여전히 존재한다. 지난 반세기의 짧은 시간동안 새로이 도입된 서구의 건축 역시 한국의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과 그 괘를 함께하며 한국의 건축에서 큰 흐름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렇게 혼돈에 가까운 양상으로 존재하는 현상황의 다양함 속에서 한국적 건축을 쉽게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낀 세대라 불리는 베이비부머 세대와 한국적 건축이라는 단어는 이런 면에서 많이도 닮아있다.
건축가의 제안
1961년생, 1962년생인 건축주 부부는 보험회사 임원 그리고 교육청 장학사로 근무하고 있다. 어린 시절 시골에서 도시로 상경해 대학을 나와 가족을 꾸미고 도시에 정착한 전형적인 베이비 부머 세대이다. 어린 시절의 가난을 극복하며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앞만을 바라보며 살아온 그들에게 은퇴의 시기가 다가왔다. 자신들의 은퇴 후의 삶을 위한 계획 중 그 첫째가 치열하기만 했던 도시를 떠나 전원에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는 것이다. 건축주와의 첫 대면에서 받은 인상은 자신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불편해 한다' 라는 것이었다. 자신들이 분류되는 출신학교, 직책, 인맥 등의 사회적 기준들에 대해서는 명확하지만 반대로 자신의 취향, 기호, 스타일과 같이 시간을 가지고 경험하고 다듬어져야할 것들의 표현은 서툴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것은 베이비부머 세대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아닐까?
주택의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건축주 부부와의 시간을 통해 확인한 바는 그들의 삶에서 체험한 경험의 스펙트럼이 한국의 역사상 어느 세대보다 광범위하다는 것이다. 반대로 이렇게 엄청나게 축척한 경험에 대한 자기화의 과정은 바쁜 삶의 과정 속에서 누락된 것 처럼 보인다. 베이비부머 이후 세대들이 경제적 여유 속에서 다양한 대중문화와 여가를 접하며 그 세대만의 문화를 만들어 낸 것과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그들에게 은퇴는 그 동안 축적된 경험의 스펙트럼을 되돌아 보고 자신들의 삶을 정리하고 규정하는 시간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아마도 그 규정은 흑과 백의 논의가 아니라 정도를 나타내는 것일 것이다.
건축가로서 베이비부머 건축주에게 제안하는 주택의 핵심은 '관통'과 '가변'이었다. 그동안 경험 한 여러 시간을 넘나들며 자신을 찾아가는 '관통', 다양한 여가를 한정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가변'. 이 두개의 키워드를 통해 건축은 그 공간을 영위하는 사람에게 자기화의 시간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거듭 날수 있지 않을까 한다.
건축주는 앞으로 두 아들에게서 태어날 손주들에게 기억되는 할아버지, 할아버지집에서의 기억들이 특별하고 색달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이런 바람은 자신을 돌아보며 삶의 여유 속에서 자신의 매력을 자연스럽게 드러낼 때 이루어 질 것이다.
멋진 할아버지집이 인생의 전반기에 미뤄논 삶의 숙제를 즐겁게 풀어나가는 장소가 되길 바란다.
Transportation and Travel give us experiences of other time and space. As a medium to connect different time and place, terminals, ports, airports are coming to us as specialty of new challenges and changes.
Grandpa's Cool House_Private Residence/Kimhae Korea
Project Director : Kichul Lee
Project Team : Kyoungsoon Park, Sanghoon Lee
Design Period : 2015.07~2016.02
Program : Private Residence
Location : 607~9 Yeocha-ri Sangdong-Meon Kimhae Building Area :164.02m2
Gross Floor Area : 209.5m2
Building Scope : B1, 1F
Ext Finishes : Bamboo, Concrete Block, Metal Sheet
Acerca de
DROP ZONE
ARRIVAL LOUNGE
ALL DAY DINING
FAMILY POOL
OCEAN POOL
WELLNESS
CLUB GARDEN SUITE
CLUB POOL SUITE
VILLA IN THE SKY
ROOFTOP BAR & SKY POOL
Capella Yang Yang 양양 시사이드 프리미어 리조트
리조트는 지극히 개인을 위한 공간이어야 한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취향과 바람이 담긴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을 원하며, 양양 시사이드 프리미어 리조트는 소수를 위한 멤버쉽 공간으로 흔히 우리가 아는 대중적인 건축의 잣대를 들이대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이를 리조트에서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가급적 다양한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공간을 골고루 갖추어야 한다. 또 수준 높은 서비스를 위해 그것을 제공하는 사람들을 위한 동선과 공간을 균형감 있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쉼을 찾아가는 여정
양양으로 가는 길은 마치 진정한 쉼을 찾아가는 여정과도 같다. 일상의 복잡한 도심에서 출발해 가파른 산세를 지나 바다에 가까워질수록 더해지는 생경함과 설렘, 마침내 대지의 광활한 해변을 마주한 순간 ‘아, 이제 정말 쉴 수 있겠구나’하는 짜릿함과 안도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리조트 안에서 누리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도심을 벗어나 양양으로 오는 과정, 리조트 앞에서 펼쳐진 바다를 마주하는 순간까지 하나의 경험으로 구성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해외 스태프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에 익숙한 그들의 기준과 한국의 문화, 환경적 특성 사이의 접점을 찾아야 한다. 우리나라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해도가 다를 수밖에 없음으로 그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건축가로서 느낌이나 자연을 이해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많은 대화를 나누며 공감의 폭을 넓혀야 한다.
감성과 분위기
건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보다도 개인이 느끼는 감성과 분위기이다. 건축은 그곳에 몸담고 영위할 사람만을 위한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양 시사이드 프리미어 리조트는 리조트 뷰(View) 역시 객실마다 달라야 하며, 이곳에 머무르는 이들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전망의 객실을 선택할 수 있게 계획되어야 한다.
니즈와 라이프스타일
외국에서 다양한 문화를 경험한 요즘의 젊은 세대는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매우 중시한다. 즉, 누군가와 자신의 취향을 공유하는 데 의의를 두지 않는 편이다. 기존의 골프 중심 리조트 문화에 흥미를 잃은 중장년층 역시 이제는 심신을 좀 더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여가활동에 집중한다. 웰니스(Wellness) 또는 장수(Longevity) 시설을 찾는 분들도 점차 늘고 있다. 건축에 있어서도 비싼 재료를 사용한다거나 규모로 승부하겠다는 것은 구시대적 발상이다. 무엇보다 남다른 분위기를 창조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인식의 틀을 깨고 색다른 시선을 제공해야 한다. 같은 바다라 해도 머무르는 위치와 공간에 따라 다른 바다처럼 받아들일 수 있는 시퀀스를 만들어내는 것, 이것이 바로 프라이빗하고 럭셔리한 경험이다.
프레임리스(Frameless)
양양 시사이드 프리미어 리조트의 완전한 뷰를 위해 ‘프레임리스(Frameless)’ 개념을 구현해야 한다. 프레임리스란 일정한 틀 없이, 막힘없이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뷰를 의미한다. 그래서 테라스를 객실보다 낮출 것을 제안하였다. 거실이나 침실에서 밖을 내다볼 때 테라스 난간 같은 건축적인 장치 없이 온전히 바다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벽과 천장에는 빛이 반사되는 재질을 사용해 바다가 투영되게 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공간의 내외부 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어디에 있든 자연이 내 눈에 들어오는 것, 그것이 프레임리스 개념에 더 가깝다. 어떤 방해도 없이 자연 속에서 완벽하게 쉬는 느낌, 객실에 있어서도 해변에 누워 있는 듯한 감각을 최대한 구현할 필요가 있다.
완벽한 쉼을 위한 공간_개인화, 자연, 오감
양양 시사이드 프리미어 리조트의 건축 콘셉트를 몇 가지 키워드로 정리해 보면, 첫째, ‘개인화’이다. 즉, ‘개인적인 공간의 분위기(Personalized Atmosphere)’가 구현되어야 한다. 함께 설계를 진행하고 있는 티에리 얀센은 건축에 있어 ‘따뜻함’을 중요시하며, 그 역시 같은 이유이다. 따뜻하다는 것은 매우 주관적인 느낌이지만, 럭셔리를 추구할 때 필요한 부분이다. 둘째, '자연'이다. 즉, 건축물 안에서 자연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특정한 공간에 있지만 온전히 자연을 대면할 수 있는 포인트가 계획되어야 한다. 셋째, '오감을 자극하는 건축'이다. 건축 재료에는 시각적인 형태뿐만 아니라 촉각, 후각, 청각적 자극이 분명히 존재한다. 양양 시사이드 프리미어 리조트에서는 매끈한 도심 호텔에서 느낄 수 없는 감각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자연을 통해 오감을 새롭게 자극하고 리프레시 할 수 있는 파라다이스가 되어야 한다. 몸의 편안함을 넘어서 머리를 완전히 비울 수 있는, ‘완벽한 쉼’을 위한 공간이 되어야 한다.
[AYUMM, SPECIAL EDITION VOL.01 인터뷰 내용 중에서 ]
Architect : Kichul Lee(Architect-k)
Interior Designer : Thierry Boon(Superset Design Studio)
Desing Consultant : Larry van Ooyen(LVOA)
Wellness Consultant : GOCO Hospitality
Lighting Designer : Andrew Jaques(The Flaming Beacon)
Landscape Designer : Hoyoung Lee & Haein Lee(HLD)
F&B Designer : Avroko
Design Period : 05.2018 ~ (In Progress)
Location : Songjeon-ri, Sonyang-myeon, Yangyang-gun, Gangwon-do, Rep.of Korea
Programme : Hotels & Resorts
Site Area : ab.53,400㎡
Building Area : ab.29,000㎡
Gross Floor Area : ab.134,000㎡
Rooms : 261 Suite Room
Building Scope : B1~17F
Height : 77m